[youth인성교육및상담] <방통대 09-2 youth인성교육및상담 공통>민호의 Holland, Adler, J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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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2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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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reference
- 방통대 09-2 교육과 4학년 청소년인성교육및상담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청소년 진로 및 학업지도. 2006. 김영인, 노경주, 정철영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청소년의 인성교육. 2007. 홍경자. 학지사 아들러심리학 해설. 2005. A.아들러,H.오글러(옮긴이: 설영환). 선영사 융 심리학 입문. 2004. 캘빈S홀, 버논J, 노드비. 문예출판사 성격발달심리의 이해. 2006. 박아청. 교육과학사 천년을 움직인 심리학 지성 35인 인간의 선택. 2000. 최창호. 학지사 분석심리학과 기독교. 2001. 김성민. 학지사
다. 따라서 진로선택은 어린 시절부터 갖게 되는 직업에 대한 환상적 관심과 흥미중심의 선택적 사고과정에서 출발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아이들이 커감에 따라 부모는 점차 자녀의 진로를 생각하고 결정 하는 일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설명
2. 융(Carl Jung)의 analysis심리학
3) Holland의 진로선택theory 으로 본 민호의 진로방향
7) 부모의 양육태도
2) 주요관념
1) 성격구조(Personality Structure)
2) 흥미와 적성
8) 행동수정기법
3. 아들러(Alfred Adler)의 개인심리학
5) 교수방법
1) Hollad 진로 유형별 성격 characteristic(특성)
6) 포부수준과 기대수준
그런데 가끔은 평생의 삶을 좌우할 만큼 중대한 진로지도의 과정이 이런 저런 이유들 때문에 제대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재 우리들의 실정이다. youth의 인성교육. 2007. 홍경자. 학지사
Ⅰ. 서론
순서
융 심리학 입문. 2004. 캘빈S홀, 버논J, 노드비. 문예출판사
3) 융(Carl Jung)의 analysis심리학으로 본 민호의 진로방향
Ⅱ. 본론
Ⅲ. 결 론
Ⅰ. 서론
[youth인성교육및상담] <방통대 09-2 youth인성교육및상담 공통>민호의 Holland, Adler, Jung의 이론(理論)에 근거한 진로 지도 및 분석
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아들러심리학 해설. 2005. A.아들러,H.오글러(옮긴이: 설영환). 선영사
분석심리학과 기독교. 2001. 김성민. 학지사
- 방통대 09-2 교육과 4학년 youth인성교육및상담 공통 참고data(資料)입니다
3) 인지양식
3) 아들러(Alfred Adler)의 개인심리학으로 본 민호의 진로방향
성격발달심리의 이해. 2006. 박아청. 교육과학사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data(資料)] youth 진로 및 학업지도. 2006. 김영인, 노경주, 정철영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 Holland의 진로선택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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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data(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요점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진로지도는 어느 특정한 시기나 단계에 이르러 진학이나 취직을 결정하는 일이 되어서는 안된다. 그러다보니 진로지도란 자녀들이 상급학교를 진학할 때 진학상의 문제를 결정하는 일로 본다든지, 최종학교 졸업 때나 가서 직업을 선택하기 위한 준비 또는 취업과정 정도로 이해하고 있는 부모들이 있는 것이다. 한 개인이 직업을 선택하는 데는 여러 가지의 개인적인 적성, 능력, 흥미, 인성, 그리고 가정적 환경 등은 물론 직업세계의 change(변화)추세 및 요구조건 등이 복잡하게 작용된다.





천년을 움직인 심리학 지성 35인 인간의 선택. 2000. 최창호. 학지사
2) Holland의 직업 흥미 theory
레포트 >
4. 부모의 效果적인 학업지도 태도
진로지도, 흥미와적성, 민호의진로지도, Holland, Adler, Jung, 청소년인성교육및상담, 성취동기
4) 성격과 초기의 생활양식
2) 칼 융이 주는 의미
부모 입장에서 사랑스런 자녀들에게 살아 갈 미래의 길을 가르쳐주고 그 길에 따른 준비를 언제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 생각해 보는 일은 중요하다. 대개 이러한 진로에 대한 관심은 초등학교 단계부터 인식되면서 중학교, 고등학교 단계의 진로탐색경험을 통해 점차 확대 발전되어 간다. 올바른 삶의 설계를 그려보고 선택하는 일은 자녀가 앞으로 어떠한 직업을 택해서 살아갈 것인가의 문제와 직결하는 중대한 의사결定義(정이) 과정이기 때문이다
1) 성취동기
진로라는 말은 한 인간의 사회적 진출 문제로서 장차의 직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중심으로 어려서부터 깨우쳐 가야 하는 인간성장의 중요한 과정이다. 즉 진로지도가 무엇이며, 왜 이것이 필요하며 언제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부모들이 많다. 이는 또한 현실적인 자기 능력과 포부수준 을 미래의 직업에다 맞추는 일이기 때문에 입시준비를 위한 공부의 문제가 아무리 다급하다고 해도 진로준비를 뒤로 미룰 수는 없다. 따라서 진로선택은 자신의 여러 가지 조건을 잘 파악해 가면서 끊임없이 change(변화)하고 있는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와 지식 등을 잘 따져 결정하고 준비해야 된다. 인간의 성장발달 과 함께 끊임없이 계속되어야 하는 자기 의사결定義(정이) 과정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