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법의 성격 및 歷史(역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4 02:04
본문
Download :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hwp






,사범교육,레포트
1. 강의법의 성격 및 歷史
중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교사의 말로써 학습자에게 전달하도록 설계된 수업모형
<성격>
가장 오래되고 보편적인 교수법
<歷史>
◎ 고대 희랍시대의 철학자들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한 방법에서 처음
◎ 15세기 초에 중세의 대학에서 주된 교육방법으로 활성화되었다.
강의식 수업은 언어를 통한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이라 할 수 있따 수업자의 설명(說明)만으로 이루어지는 강의식 수업은 실패하기 쉬울 확률이 높다는 것을 Clark와 Starr의 바람직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기준을 보면 느낄 수 있따 강의식 수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업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쌍방간에 주고받는 커뮤니케이션 형태가 되어야 한다. Ausubel의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조건을 참고하여 보면, 수업자는 가능하면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 시키고 학습에 대…(투비컨티뉴드 )
설명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2. 강의법의 특징 및 장단점
1)강의법의 특징
① 해설이나 설명(說明)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진다.
Download :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hwp( 64 )
강의식수업과토의식수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강의법의 성격 및 歷史(역사)
강의법의 성격 및 歷史(역사)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강의식수업과토의식수 ,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사범교육레포트 ,
다. 교양교육 위주의 주지주의 교육의 시대였다. 따라서 수업자는 강의식 수업에서 일어날 수 있는 기계적 학습과 유의미한 학습 가운데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용지가 귀해서 교사만이 교재를 가질 수 있었기 때문에 강의식 수업이 적당했다.
②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학습과 아울러 기계적 학습이 일어날 수 있따
수업자가 수업내용을 분석하고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시하되, 다른 수업모형에 비해 학습자의 참여나 토의가 없어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가 없으면 이해되지 못하는 학습이다.
◎ 실용적인 교육철학이 대두됨에 따라 강의나 암송만으로는 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었다. Comenius가 세계도회(Orbis Pictus)를 만들어 당시의 언어중심 학습방법을 타파하려 했고, 페스탈로치가 노작주의 교수방법을 제창하여 교육방법을 improvement하려고 노력했다. 교육의 실용적 가치를 외면하고 지적인 내용을 주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