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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우리나라 다文化가족의 발생Cause 과 問題點, 그리고 복지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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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5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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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략. . . 지역 간에, 인종 간에, 심지어 남북 간에도 소수와 다수를 구분하지 말고 상호 존중하는 삶을 통해 다文化사회 속에서 평화를 실천하는 성숙한 사회가 되기를 염원한다. 이를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 .중략. . . 지역 간에, 인종 간에, 심지어 남북 간에도 소수와 다수를 구분하지 말고 상호 존중하는 삶을 통해 다문화사회 속에서 평화를 실천하는 성숙한 사회가 되기를 염원한다.(한희선, 가족복지론, Kstudy 교재, p. 150) 그리고 2011년 현재의 경우 약 130명의 외국인이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아
1) 한국어 교육과 어머니의 모국어(文化(문화)) 교육 병행 필요
3) 학교 미진학 및 중도 탈락 혼혈 아동을 위한 계속 교육 필요
4) 다文化(문화) 가족 아동의 학교 내 왕따
3) 이주노동자 가족들로 인해 발생되는 다文化(문화)가족
우리나라 다文化가족의 발생Cause 과 問題點, 그리고 복지대책
탈북자들을 다文化 가족에 포함을 시켜야 하느냐의 문제는 이제 새삼스럽지 않다. 4) 교사의 관심과 배려가 가장 중요



“다文化(문화)”라는 용어가 주류 文化(문화)의 槪念을 그 속에 내포하면서 소수의 文化(문화)를 差別하기 때문에 교차文化(문화)(cross-cultural)란 용어 사용을 통해서 동등한 文化(문화)의 공유를 이루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아 이는 그만큼 다른 文化(문화) 속의 사람들이 상호 존중하며 삶을 영위하는 것이 수월치 않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다문화 정책도 우리문화를 주류로 삼아 소수민족에 대한 보살핌 차원에서 펼쳐지는 안타까움이 있다.(한희선, p. 150) 그러므로 본 과제에서는 소위 “세계화”의 한 현상이면서 어떤 이유에서였든 현재 급속히 재편되고 있는 “다文化”가족의 발생의 Cause 이 무엇이며, 그리고 問題點을 지적하고, 다음으로 그들에 대한 복지대책을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탈북자들의 경우는 지난 반 세기 동안 서로 다른 environment과 정치체제에서 살다가 한국으로 유입된 가정들이다. 2. 다문화 가족들의 문제점
<들어가는 말>

3) 언어적 problem(문제점)
1) 심리정서적 문제
2)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운동에서 발생한 다文化(문화) 가족
다文化(문화)가정의 출현은 노동력 이동과 관련해서 해방 이전에는 소위 사진신부, 그리고 2차대전 이후 전쟁신부로 나뉜다. 그리고 90년대 이후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운동이 펼쳐지고, 결혼 이민 여성들의 급증이 그 두 번째이다. 결국 이러한 원인들은 소위 다문화 가정의 급속한 증가를 가져왔다고 볼 수 있겠다. 이는 그만큼 다른 문화 속의 사람들이 상호 존중하며 삶을 영위하는 것이 수월치 않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다.(김선배, 대한매일신문, 2011/8/5)
3. 다文化(문화)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2. 다文化(문화) 가족들의 problem(문제점)
4) 탈북자 이주 다文化(문화) 가족

1) 해방 전후에 나타난 다文化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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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 노동자들의 유입은 소위 한국경제의 발전과 관련이 있다아 . .중략. .

90년대 이후 농촌의 문제는 소위 농촌 젊은이들의 결혼의 문제는 매우 시급한 문제였다. 이는 그만큼 다른 文化 속의 사람들이 상호 존중하며 삶을 영위하는 것이 수월치 않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Cause 들은 소위 다文化 가definition 급속한 증가를 가져왔다고 볼 수 있겠다. 그리고 산업화 이후 경제가 성장되면서 소위 3D 업종에서의 인력난으로 인해 유입된 노동 이주자들의 대량 유입이 그 세 번째이고, 마지막으로는 북한 탈북자 가족의 유입도 그 하나라 할 수 있겠다.(한희선, p. 150) 그러므로 본 Task 에서는 소위 “세계화”의 한 현상이면서 어떤 이유에서였든 현재 급속히 재편되고 있는 “다文化(문화)”가족의 발생의 원인(原因)이 무엇이며, 그리고 problem(문제점)을 지적하고, 다음으로 그들에 대한 복지대책을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1. 다문화가족의 발생원인 다문화 가족의 발생의 시작은 아마도 급변하던 현대사화 관련이 있다. 탈북자들의 경우는 지난 반 세기 동안 서로 다른 환경과 정치체제에서 살다가 한국으로 유입된 가정들이다. 해방 이후 미군의 한반도의 진주로 미군 통치기를 거치면서 6.25 동란에 이르는 기간 동안, 그리고 미군이 우리나라에 상주하면서 소위 미군 상주지역을 중심으로 미군들과 우리나라의 여성들 사이에 가정을 꾸리는 과정에서부터 발생한 다文化 가정이 그 시초라 할 수 있겠다. 이를 다시 정리(arrangement)하면 다음과 같다.
“다文化(문화) 가족”이란 국제결혼을 통해 형성된 가족으로서 국적을 달리하는 남녀가 결혼함으로써 가정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하고, 한 가족 내의 인종과 文化(문화)의 차이는 물론 가치, 文化(문화), 종교, 젠더, 생활방식 등 文化(문화)적 다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槪念이다.
2. 다文化 가족들의 問題點

3) 이주노동자 가족들로 인해 발생되는 다文化가족
순서

우리나라 다문화가족의 발생원인과 문제-6774_01.gif 우리나라 다문화가족의 발생원인과 문제-6774_02_.gif 우리나라 다문화가족의 발생원인과 문제-6774_03_.gif 우리나라 다문화가족의 발생원인과 문제-6774_04_.gif 우리나라 다문화가족의 발생원인과 문제-6774_05_.gif
2) 경제적 문제




1) 해방 전후에 나타난 다文化(문화) 가정
1. 다文化가족의 발생Cause
1. 다文化(문화)가족의 발생원인(原因)

2) 단일민족의 우수성을 교육하는 교육현장 분위기 탈피
다.
다문화가족 발생원인, 다문화가족의 문제점, 다문화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해방전후에 나타난 다문화가정, 이주노동자 가족들로 인해 발생한 다문화가족, 농촌총각 장가보내기 운동으로 인

. . .중략. . .2008년 법무부 통계에 의하면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은 118만 명 이상으로 우리사회도 다인종, 다文化(문화) 사회로 빠르게 alteration(변화)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90년대 이후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운동이 펼쳐지고, 결혼 이민 여성들의 급증이 그 두 번째이다. 이전 세대와 달리 현재 우리 사회는 안방에서도 세계화를 경험하면서 가족 간에도, 친구 간에도 다른 文化(문화)가 형성되고 있다아 이러한 상황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우리시대에 다文化(문화)는 삶의 평화를 지켜주는 울타리인 동시에 그 평화를 깨드릴 수 있는 흉기가 될 수 있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아 전통적으로 단일 文化(문화)에 익숙해온 우리는 이번의 노르웨이 참사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더 깊게 주변을 돌아보며 배려하는 계기로 만들어야 것이다.(김선배, 대한매일신문, 2011/8/5)
설명


4) 탈북자 이주 다文化 가족
<들어가는 말>

“다文化 가족”이란 국제결혼을 통해 형성된 가족으로서 국적을 달리하는 남녀가 결혼함으로써 가정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하고, 한 가족 내의 인종과 文化의 차이는 물론 가치, 文化, 종교, 젠더, 생활방식 등 文化적 다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definition 이다. 그리고 산업화 이후 경제가 성장되면서 소위 3D 업종에서의 인력난으로 인해 유입된 노동 이주자들의 대량 유입이 그 세 번째이고, 마지막으로는 북한 탈북자 가족의 유입도 그 하나라 할 수 있겠다. 오늘날에는 탈북자들들 다文化 가족으로 보는 것이 정설이다. 우리나라의 다文化 정책도 우리文化를 주류로 삼아 소수민족에 대한 보살핌 차원에서 펼쳐지는 안타까움이 있다. 1) 해방 전후에 나타난 다문화 가정 2)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운동에서 발생한 다문화 가족 3) 이주노동자 가족들로 인해 발생되는 다문화가족 4) 탈북자 이주 다문화 가족 탈북자들을 다문화 가족에 포함을 시켜야 하느냐의 문제는 이제 새삼스럽지 않다. 해방 이후 미군의 한반도의 진주로 미군 통치기를 거치면서 6.25 동란에 이르는 기간 동안, 그리고 미군이 우리나라에 상주하면서 소위 미군 상주지역을 중심으로 미군들과 우리나라의 여성들 사이에 가정을 꾸리는 과정에서부터 발생한 다문화 가정이 그 시초라 할 수 있겠다.(김선배, 대한매일신문, 2011/8/5) “다문화 가족”이란 국제결혼을 통해 형성된 가족으로서 국적을 달리하는 남녀가 결혼함으로써 가정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하고, 한 가족 내의 인종과 문화의 차이는 물론 가치, 문화, 종교, 젠더, 생활방식 등 문화적 다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오늘날에는 탈북자들들 다문화 가족으로 보는 것이 정설이다. 우리나라의 다文化(문화) 정책도 우리文化(문화)를 주류로 삼아 소수민족에 대한 보살핌 차원에서 펼쳐지는 안타까움이 있다아 . . 중략. . . 그래서 다文化(문화) 정책이 상호 공존보다는 주류 文化(문화)에 소수의 文化(문화)를 편입시키려는 시도로 변질될 수 있다는 점을 늘 경계해야 한다.(김혜경 외6인, 가족복지론, 공동체, 2010, p. 292) . . .중략. . .
. . .중략. . . “다文化”라는 용어가 주류 文化의 definition 을 그 속에 내포하면서 소수의 文化를 차별하기 때문에 교차文化(cross-cultural)란 용어 사용을 통해서 동등한 文化의 공유를 이루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지역 간에, 인종 간에, 심지어 남북 간에도 소수와 다수를 구분하지 말고 상호 존중하는 삶을 통해 다文化(문화)사회 속에서 평화를 실천하는 성숙한 사회가 되기를 염원한다. 물론 한국에 와서 결혼한 경우도 포함된다



다文化 가족의 발생의 시작은 아마도 급변하던 현대사화 관련이 있다. 물론 한국에 와서 결혼한 경우도 포함된다. . .중략. .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운동에서 발생한 다文化 가족


<들어가는 말> . . .중략. . . “다문화”라는 용어가 주류 문화의 개념을 그 속에 내포하면서 소수의 문화를 차별하기 때문에 교차문화(cross-cultural)란 용어 사용을 통해서 동등한 문화의 공유를 이루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한희선, p. 150) 그러므로 본 과제에서는 소위 “세계화”의 한 현상이면서 어떤 이유에서였든 현재 급속히 재편되고 있는 “다문화”가족의 발생의 원인이 무엇이며, 그리고 문제점을 지적하고, 다음으로 그들에 대한 복지대책을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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